목차
아귀 역사
아귀는 6.25 전쟁 전까지만 해도 못 생긴 외모 때문에 '물텀벙', '아구사리'라는 별명을 가질 만큼 하찮게 여겨졌습니다. 그러나 6.25 전쟁 때 갑자기 부산으로 피란민들이 몰리면서 먹을 것 자체가 귀해졌습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버리다시피 했던 아귀를 헐값에 구해 먹기 시작했습니다.
한국뿐만 아니라 영국에서도 우리나라와 비슷한 아귀에 관한 역사가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가난한 자의 바닷가재'라고 불렸는데 제 2차 세계대전 무렵 생선이 귀해지면서 많은 사람이 아귀를 먹기 시작했고 지금은 바닷가재보다 귀한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아귀 효능
풍부한 단백질 공급원
아귀는 고단백질의 급원으로 일일 단백질 요구량을 충족하려는 사람들에게 탁월한 선택입니다. 단백질은 근육 회복과 성장뿐만 아니라 건강한 머리카락, 피부, 손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낮은 칼로리와 지방
쇠고기나 돼지고기 같은 다른 단백질 공급원에 비해 아귀는 칼로리와 지방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이는 체중을 관리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선택입니다.
필수 영양소가 풍부함
아귀에는 비타민 B12, 셀레늄, 인을 포함한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12는 신경 기능과 DNA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셀레늄은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자유 라디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인은 뼈 건강과 에너지 대사에 필수적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의 공급원
연어나 고등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만큼 오메가-3 지방산 함량이 높지는 않지만, 아귀는 적당한 양의 유익한 오메가-3지방산을 제공합니다. 오메가-3는 항염증 특성과 심장 건강 및 뇌 기능을 지원하는 역할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아귀 부작용
수은 함량
많은 대형 포식성 어류와 마찬가지로 아귀도 적당한 수준의 수은을 함유할 수 있습니다. 가끔씩 섭취하는 것이 대부분의 성인에게 큰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은 낮지만, 임산부, 수유부 및 어린 아이들은 태아와 어린이의 신경계 발달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수은에 대한 노출을 줄이기 위해 아귀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
일부 개인은 아귀를 포함한 해산물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귀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가벼운 가려움증과 부기에서부터 호흡 곤란이나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더 심각한 증상까지 다양합니다.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사람들은 아귀 및 기타 해산물 제품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환경 문제
아귀는 서식지를 파괴하고 대상이 아닌 종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어업 방법인 저인망 어업을 사용하여 어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아귀 개체수의 남획은 어류 자원의 감소를 초래하고 해양 생태계를 교란시킬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공급되는 아귀를 선택하면 이러한 환경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인성 질병의 가능성
모든 해산물과 마찬가지로 아귀를 적절하게 취급하고 조리하지 않을 경우 섭취와 관련된 식인성 질병의 위험이 있습니다. 질병의 위험을 줄이려면 신선한 아귀를 구입하여 적절한 온도에 보관하고 조리시에는 완전히 익혀서 해로운 박테리아나 기생충을 죽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귀 요리
아귀찜 (3인분)
재료(기본):
- 아귀 1마리(1kg)
- 미더덕 200g
- 콩나물 300g
- 대파 1대
- 미나리 100g
- 홍고추 1개
- 청양고추 2개
- 해물육수 1+1/2컵
- 참기름 1큰술
- 구운 소금 약간
- 통깨 약간
재료(아귀 밑간):
- 청주 4큰술
- 소금 1/2큰술
재료(양념장):
- 고춧가루 6큰술
- 맛술 3큰술
- 간장 2큰술
- 참치액젓 2큰술
- 설탕 1큰술
- 다진 마늘 3큰술
- 구운 소금 1/4작은술
- 생강가루 약간
- 후춧가루 약간
재료(녹말물):
- 녹말가루 2큰술
- 육수 4큰술
방법:
- 아귀는 주둥이와 아가미, 내장을 제거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깨끗이 씻고 핏기를 빼주세요. 미더덕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 주세요.
- 냄비에 아귀가 잠길 정도의 물과 아구 밑간 재료를 넣고 물이 끓으면 아귀를 넣고 3분 정도 데친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주세요.
- 콩나물은 다듬어 씻은 후 끓는 물에 3분 정도 데치고 체에 밭쳐 물기를 빼주세요. 대파는 길이로 반 가르고 6센치 길이로 자르고 홍고추와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썰고, 미나리는 6센치 길이로 썰어주세요.
- 볼에 양념장 재료를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들고 녹말물 재료를 섞어 녹말물을 만들어주세요.
- 냄비에 육수를 넣고 끓이다가 아귀, 미더덕, 양념장을 넣어 3분 정도 끓이고 데친 콩나물과 대파, 홍고추, 청양고추를 넣어 양념이 고루 섞이도록 1분 정도 끓여주세요.
- 녹말물을 넣어 농도를 맞추고 불을 약한 불로 줄이고 미나리를 넣어 가볍게 섞고 참기름을 뿌려주세요. (기호에 따라 약간의 구운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춰주세요.)
맑은 아귀탕 (2인분)
재료(기본):
- 손질 아귀 300g
- 미나리 1줌(50g)
- 무 1/6개
- 대파 1대
- 청양고추 1개
- 홍고추 1개
- 멸치액젓 2큰술
- 국간장 1큰술
- 맛술 2큰술
- 다진 마늘 1큰술
- 소금 약간
- 해물육수 4컵
재료(간장 소스):
- 진간장 2큰술
- 설탕 1작은술
- 맛술 1작은술
방법:
- 무는 나박썰기로 자르고, 미나리는 4cm 길이로 잘라주세요. 대파와 청홍고추는 어슷하게 잘라주세요.
- 냄비에 무를 깔고 육수를 넣어 주세요. 끓기 시작하면 손질 아귀와 맛술을 넣어 주세요.
- 국간장과 멸치액젓으로 간을 맞춰주세요.
- 볼에 간장 소스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들어 주세요.
- 다진 마늘을 넣어 끓이다가 마지막에 대파, 미나리, 청홍고추를 넣어 한소끔 끓여 완성해주세요. (tip. 끓는 동안 생기는 거품을 제거하면 더욱 깔끔한 국물 맛을 느끼실 수 있어요.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춰주세요.)
아귀 스테이크(2인분)
재료(기본):
- 순살 아귀 200g
- 아스파라거스 4개
- 감자 1개
- 올리브오일 약간
재료(아귀 밑간):
- 소금, 후추 약간
- 맛술 1큰술
재료(레몬 버터 소스):
- 레몬즙 2큰술
- 버터 3큰술
- 소금, 후추 약간
- 다진 파슬리 약간
방법:
- 아스파라거스는 밑동을 자른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감자는 웨지 모양으로 잘라주세요.
- 아귀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아귀 밑간 재료를 뿌려 밑간을 해주세요.
-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후 중불에서 아귀와 야채를 노릇하게 구워주세요.
- 달군 팬에 버터를 넣어 녹인 후 레몬즙을 조금씩 넣어가며 섞어주세요. 마지막에 소금과 후춧가루, 파슬리를 뿌려 레몬 버터 소스를 만들어주세요.
- 구운 스테이크와 야채에 레몬 버터 소스를 곁들여 맛있게 즐겨주세요.
*레시피는 우리의 식탁을 참고하였습니다.